본문 바로가기
여행기/전라도 여행

[목포 가볼만한곳] 목포 갓바위와 평화광장 여행 후기

by 대박리뷰 2020. 8. 5.
반응형

오늘은 목포 가볼만한곳으로 목포의 명물 갓바위와 평화광장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목포 갓바위는 매우 유명하며 목포에 가서는 꼭 봐야 하는 관광지에 속합니다. 평화광장은 목포 갓바위와 가까이 있으며, 먹거리, 즐길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목포 갓바위는 삿갓바위라고 하는데 천연기념물로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문화재 지정번호 제500호로 2009년에 지정되었습니다. 목포 갓바위는 목포시 용해동에 위치해 있는데 영산강 하구에 있으면서 해식 작용과 풍화작용으로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삿갓을 쓴 형상이라고 해서 '갓바위'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갓바위는 두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큰 것은 높이가 8미터이고 작은 것은 높이가 6미터입니다. 예전에는 배를 타고 가야만 볼 수 있었는데, 2008년에 해상 보행교가 설치되어 이제는 바다 위에서 갓바위를 볼 수 있습니다. 해상보행교가 설치된 후 많은 사람들의 방문과 함께 그 인기가 더 해졌습니다. 


  • 갓바위 찾아가기 

갓바위를 찾아가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목포에서 갓바위를 모르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물어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유명하다는 이야기를 단적으로 말씀드립니다. 갓바위는 평화광장 끝자락에 있어 평화광장에서 여행을 즐기다가 갓바위를 산책 겸 구경해도 좋습니다. 

현재 갓바위 주변에는 목포 갓바위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산에도 올라가 바다를 볼 수 있으며, 밤에는 이곳에서 버스킹이나 동네 주민들이 운동하는 공간으로도 사용이 됩니다. 


  • 해상 보행데크

해상 보행데크가 설치되어 걸어서 갓바위를 볼 수 있습니다. 목포 가볼만한곳으로 선정한 이유가 갓바위를 보면 풍화작용과 침식작용으로 인해 바위가 형성된 모습을 잘 알 수 있으며, 아이들의 학습용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해상 보행데크는 갓바위 공원에서 연결이 되는데 이곳에 화장실이 있어 혹시 용무가 급한 분들은 먼저 화장실을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데크 위에는 화장실이 없습니다. 

목포가볼만한곳인 갓바위는 천연기념물 500호이며 과거 화산재로 인해 성성된 응회암과 퇴적암층이 오랜 시간 동안 자연적인 풍화작용으로 만들어진 자연 예술 작품입니다. 

긴 시간 동안 파도에 의해 침식되었고 소금에 의한 화학작용으로 상단부가 갓 모습을 보이면서 안이 움푹 파인 멋진 지형 경관입니다. 갓바위는 지금도 풍화작용과 침식작용, 소금으로 부터의 화학작용으로 그 모습이 조금씩 변화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00년 후에는 또 다른 모습의 바위의 형상이 될 것입니다. 

해상 보행교는 아래의 사진처럼 산을 둘러 바다를 향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조수 간만의 차이가 커서 물이 빠지는 간조 때에는 해상 보행교가 자동으로 아래쪽으로 내려갔다가 만조시에는 또 자동적으로 위쪽으로 올라갑니다. 이러한 작용은 부력으로 인해 이루어지는데 다리의 아래쪽에 스티로폼과 같이 물에 잘 뜰 수 있는 부력체를 넣어서 다리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량이 자연스럽게 올라가고 내려갈 수 있도록 중간에 힌지를 부착한 다리입니다. 

간조 때는 매우 경사가 심해져 슬리퍼를 신거나 미끄러운 신발을 신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목포 갓바위 보러 가기

갓바위를 만나러 가는 길에 주의에 있는 바위를 볼 수 있는데 갓바위와 같은 성분의 바위들입니다. 이 바위들도 풍화작용으로 인해 많은 침식이 있었습니다. 이곳을 지나가면서 갓바위는 어떻게 생겼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겨납니다. 

이런 바위들을 보면서 이제 본격적으로 목포 갓바위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목포 가볼만한곳으로 갓바위를 선정한 이유는 이제 곧 알게 됩니다. 

해상 보행교에서 평화광장을 바라본 광경입니다. 오늘은 구름이 많이 끼어 있어 많은 하늘을 볼 수 없지만, 햇살이 나오는 날에는 이곳의 풍경이 멋집니다. 

해상보행교에서 영산강 수문을 바라보는 모습입니다. 하늘이 흐려 지금이라고 바로 비가 올 것 같습니다. 

목포 갓바위 해상 보행교에서는 낚시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해상보행교에서 낚시를 할 때에는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 갓바위의 전설

많은 명소가 전설이 있듯이 갓바위도 전설이 있습니다. 목포 갈만한곳인 갓바위에 어떤 전설이 있을까요?

옛날에 병든 아버지가 있었는데 아들이 잘 봉양하지 못해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버지 관을 양지바른 곳에 모시려고 했는데 실수로 아버지 관이 바닷속으로 빠져버렸습니다. 그 큰 불효로 아들은 그때부터 갓을 쓰고 다니며 그곳을 지키게 되었는데 그 아들도 그 자리에서 죽었습니다. 

이후 그곳에서 두 개의 바위가 생겨났는데 큰 바위가 아버지 바위이며, 작은 바위가 아들바위가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삿갓바위라고 불렸는데 근대에 들어와 갓바위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 목포 갓바위 사진 찍기 좋은 곳

목포 여행을 다녀온 분들의 갓바위 사진은 거의 비슷합니다. 그 이유가 사진 찍기 좋은 지점으로 선정된 장소에서 사진을 찍기 때문입니다. 바로 아래와 같이 사진찍기 좋은 지점이 있어 이곳에서 인생샷을 남깁니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갓바위의 모습이 더 선명하게 나옵니다. 

사진찍기 좋은 곳에서 사진을 찍으면, 아래와 같이 사진이 나옵니다. 아버지 바위와 아들바위, 사이가 좋아 보입니다. 

이번에 여행 갈 때에는 비가 온 다음에 가서 하늘도 흐리고, 영산강에서 내려오는 물이 바다로 흘러와 물 색상도 그리 맑지 않습니다. 영산강과 가까이 있어 바닷물과 강물이 만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곳은 목포 먹갈치가 잡히는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가을에는 갈치잡이 배들로 갓바위 주위가 밝게 빛이 납니다. 

갓바위 인근의 바위들이 모두 삿갓을 쓴 것처럼 아래 부분이 파도로 인해 침식작용이 일어났습니다. 역시 자연은 대단합니다. 단단한 바위들을 깎아내는 그 힘, 여기에서 꾸준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 목포가볼만한곳 평화광장

갓바위를 보고 나서는 평화광장으로 가면 좋습니다. 평화광장에는 매립지로 예전에는 바다였습니다. 바다를 매립하여 만들어진 곳으로 이제는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평화광장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바다 분수가 있으며, 이곳에서 밤에는 음악이 나오고 연인들과 가족들이 즐겨 찾는 곳입니다. 평화광장 주위에는 많은 식당들과 커피전문점이 있습니다. 

평화광장에서는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해산물, 비빔밥, 콩국수 등 입맛에 맞는 음식을 드실 수 있으며, 전라도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이 노래하는 음악분수이며, 낮에 보는 모습과 저녁의 모습이 전혀 다릅니다. 평화광장은 하당에 있으며 부유식 바다 음악분수의 아름다움을 느껴본 사람들은 다음에 꼭 찾는 관광명소입니다. 

바다분수의 높이는 70미터 정도로 올라가고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는 분수가 무척 우아하면서 아름답습니다. 목포 평화광장의 분수 영상은 이 포스팅 하단에 링크를 올려놓겠습니다. 

주말에는 이 평화광장이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이곳에서 자전거나 여러 기구들을 대여하고, 푸드트럭과 이동식 커피점들이 줄을 잇습니다. 평일 낮시간에 이곳에 들리니 무척 한가롭습니다. 포스팅 하단을 클릭하면 주말과 밤의 평화광장의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목포 가볼만 한곳_평화광장에서 춤추는 바다분수를 보셨나요?

목포 가볼만 한 곳이 아닌 꼭 가봐야 할 곳을 소개합니다! 그곳은 바로 하당 평화광장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는 세계 최초 초대형 부유식 바다음악분수가 있습니다. 그 규모도 크고 아름다우며

socialcast.tistory.com

 

지금까지 목포 가볼만한곳으로 목포의 명물 갓바위와 평화광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여행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