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여행

제주맥주 청약경쟁률, 상장, 상장일, 주가전망 총정리

by 대박리뷰 2021. 5. 15.
반응형

 

오늘은 곧 상장을 예정한 제주맥주 청약경쟁률, 상장, 상장일 주가전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맥주는 환매청구권 즉, 풋백 옵션 행사가 가능합니다. 만약 제주맥주의 주가가 상장 3개월 내 공모가보다 10% 이상 떨어지져 환매청구권을 행사하면 투자자들은 공모가의 90%에 주식을 주관사인 대신증권이 사들여야 합니다. 환매 청구권은 하기의 자료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공모주 환매청구권, 풋백옵션이란?

오늘은 공모주 환매청구권, 풋백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환매청구권의 정의 공모주 환매청구권은 풋백 옵션으로 신규 상장주가 상장한 후 6개월 이내에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하락

socialcast.tistory.com


맥주관련 공모주는 흔하지 않습니다. 국내 수제맥주 기업 중 처음으로 코스닥 상장하는데 일반 투자자는 맥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맥주는 발효방식과 효모에 따라 라거와 에일로 크게 구분됩니다.

라거(하면발효): 발효과정 중에 효모가 주로 바닥 쪽에서 발효되며 풍부한 탄산과 청량감이 특징입니다. 라거 맥주 종류에는 필스너, 페일 라거, 보크 등이 있습니다.

에일(상면발효): 효모가 주로 맥주 위에 떠서 발효되는 맥주로 더 많은 재료를 사용됩니다. 따라서 맛, , 색깔 등의 범위가 넓습니다. 에일 맥주종류에는 위트에일로 밀맥주가 있으며, 페일에일, IPA, 스타우트 등이 있습니다.

  • 크래프트 맥주의 정의

크래프트 맥주는 미국양조협회에서 정의했으며, 협회에서 정의한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맥주회사에서 생산한 맥주를 크래프트 맥주라고 합니다.

  1. Small: 연간 생산량 6백만 배럴 (9.54억 리터) 이하일 것
  2. Independent: 대기업 자본이 25% 이하일 것
  3. Traditional: 전통적인 제조 방법

우리나라에서는 크래프트 맥주는 수제맥주라고 합니다. 그래서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소규모맥주 제조업체에서 생산한 맥주를 통칭하고 있습니다. 크래프트 맥주 시장 전망은 2023년 3,200억원입니다. 


  • 제주맥주 개요

20152월 회사 설립 이후, 양조장 신축을 위하여 미국 뉴욕 1위 크래프트 맥주회사인 브루클린 브루어리과 파트너쉽을 체결했습니다. 이로 인해 양조장 운영과 관련된 노하우 및 양조기술 등을 전수 받았습니다. 제주맥주는 국내 최초로 체험형 복합문화공간 컨셉의 투어 공간을 만들어 맥주가 생산되는 과정을 직접 소비자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 첫 제품 출시 1년만인 2018년에 크래프트 맥주 업계 내 브랜드 인지도 1, 매출 1위를 달성했습니다.


  • 제주 맥주 제품 및 브랜드 분석

제주맥주는 수제맥주 시장에서 점유율이 28.4%입니다. 이 자료는 제주맥주의 자료입니다. 현재 뉴욕 수제맥주 기업인 브쿠클린 브루어리와 기술 제휴를 맺고 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슬라이스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제주 맥주는 제주 지역의 브랜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제주OO에일로 통일하여 제주 에일 시리즈로 브랜드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에서 나는 감귤피, 황금향, 한라봉 등의 원료를 사용하거나 제주의 요소를 모티브로 한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주 맥주의 가장 큰 특징은 누구나 아는 제주를 사용한 회사명입니다. 또한 제주에 가면 제주맥주를 마셔야 한다는 이미지 포지셔닝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제주맥주의 양조장 투어 프로그램은 누적 약 10만명의 관광객이 유입하여 제주도의 새로운 관광 명소가 되었습니다.

, 캔 제품 생산을 통해 유흥채널에서부터 가정채널까지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하여 신규 거래처 증가 및 다수 프랜차이즈 거래처 입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제주 맥주 설립 및 주주 현황

제주 맥주는 2015년 2월 9일에 설립되었으며, 대표이사는 문혁기입니다.

엔비에이치홀딩스가 18.03%를 보유한 최대주주입니다. 또한 대표이사의 지분이 낮지만 대표이사의 부모가 약 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이사의 지분이 낮은 이유는 최대주주인 엔비에이치홀딩스의 초대주주가 문혁기 대표이사로 이 회사의 지분을 54.5%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주 맥주의 최대주주의 이력사항

  1. Fordham University, 경영학과 ('02)
  2. 스위셔하이진코리아㈜ 대표이사('02∼'05)
  3. 다이닝허브㈜ 대표이사 ('07 ~'09)
  4. 알고스인터내셔널㈜ 대표이사 ('12 ~'20)
  5. 제주맥주㈜ 대표이사 ('15 ~ 현재)

  • 제주맥주 재무분석

2015년 설립된 제주맥주는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지만 당기 순이익은 적자 기업입니다. 하지만 테슬라 요건으로 상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주맥주의 2020년 매출은 약 215억원으로 2019년 대비 3배 늘었지만, 43억원의 영업적자와 106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습니다. 제주맥주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이기 때문에 테슬라 상장을 이용하여 이번에 코스닥에 상장합니다. 


  • 제주맥주 공모 청약 결과(청약경쟁률)

제주맥주의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한 수요예측에서 공모가 최상단 밴드가인 2,900원을 초과한 비율이 89.64%로 높게 형성 되어 최종 공모가는 3,2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제주맥주의 공모주 청약 증거금이 5조원 넘게 몰려 청약 경쟁률은 1748.25: 1입니다. 같은 시가에 공모한 진시스템과 경쟁률 차이가 많이 납니다. 진시스템의 공모 청약 결과는 하기 자료를 참고바랍니다.

 

 

진시스템 청약경쟁률, 상장, 상장일, 주가전망 총정리

오늘은 곧 상장을 예정한 진시스템 청약경쟁률, 상장, 상장일 주가전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시스템 개요 2010년 03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분자진단기반 플랫폼 개발과 제조

socialcast.tistory.com

제주맥주의 일반 공모 청약 결과 청약 경쟁률은 1748.251을 기록했으며, 청약 증거금은 약 58,000억원입니다. 제주맥주의 공모가는 3,200원이며, 최종 청약 건수는 142,392건입니다.

제주맥주의 일반인 대상 공모 청약은 전체 공모 물량의 25%209500주였으며, 대표주관사는 대신증권입니다. 제주 맥주는 526일 상장합니다.


  • 제주맥주 주가 전망

지금까지 제주맥주 회사 개요, 청약경쟁률, 상장, 상장일을 알아보았고 이제는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주맥주의 시초가는 공모가의 90~200%에서 결정됩니다. 제주맥주의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를 상회한 3,200원에 확정되었으며, 이를 기초로 시초가는 2,880원에서 6,4000원으로 결정이 됩니다.

제주맥주 시초가: 2,880원~6,400원

만약, 상장일에 제주맥주가 공모가의 따상이 된다면, 공모가의 2배인 6,400원에 시초가가 형성되며 이후 상한가를 기록한다며, 종가는 8,320원이 됩니다. 최근 유가증권 시장의 분위기가 미국 나스닥의 급락으로 분위가기 좋지 않아 상장한 기업들이 따상을 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확률은 매우 낮지만, 상장일에 제주맥주의 시초가가 공모가의 90%2,880원으로 형성되어 하한가를 기록한다면, 종가는 2,020원입니다. 따라서 변동범위는 2,020원에서 8,320원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주맥주의 회사개요 청약경쟁률, 상장, 상장일, 주가전망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내용은 필자의 사견으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종목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한미정상회담, 한미 백신 스와프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백신 관련주 종합)

한국은 백신 생산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있어 글로벌 백신 제약회사들의 위탁생산(CMO)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호승 대통령정책실장이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의 의제로

socialca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