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주식회사 주주총회 안건 및 개최일 총정리

by 대박리뷰 2021. 8. 30.
반응형

 

오늘은 법인의 대표이사, 이사, 감사, 주주의 업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100원 자본금을 가지고 설립되는 법인이 있습니다.그 이유는 액면주식의 최저단위가 1주의 금액이 100원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주식회사 자본금은 5,000만원이었지만, 현재 개정된 상법에서는 최저 자본금 제도가 사라져서 100원짜리 회사도 설립이 가능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법무사 비용이 자본금 보다 많이 드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100원 법인은 거의 본적이 없습니다. 


  •  대표 이사 및 이사의 업무

주주총회는 회사의 기본적 사항에 관한 의사결정기관으로 주식회사는 업무집행기관을 보유하게 되는데, 주식회사의 업무집행기관으로는 이사회와 대표이사가 있습니다. 

- 이사의 업무

이사는 이사회의 구성원으로 회사의 업무집행에 관한 의사결정과 대표이사의 집행업무에 대해 감독하는 권한을 갖는 자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사는 주주총회에서 보통결의로 선임하고, 주식회사는 원칙적으로 3인 이상이 이사로 등록되어야 하지만, 자본금 10억 미만의 주식회사는 이사를 1명만 선임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사는 대표이사가 아닌 사내이사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이사를 많이 선임해야하지만 현재는 1명만 선임하면 되기 때문에 법인을 설립하는데 훨씬 쉬워졌습니다. 이사의 임기는 3년을 초과하지 못해 이사는 3년이 지난 후에는 재선임을 해야 하며, 주식회사에서 이사를 재선임할 때에도 의결한 후 등기를 해야합니다. 

감사는 이사의 업무, 회계에 대한 감사기관입니다.

  • 대표이사

대표이사는 대내적으로 회사의 업무를 집행하며, 대외적으로는 회사를 대표합니다. 회사의 모든 행위에 대해 회사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표이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은 대표이사의 업무이며, 1인 이사 체계에 있는 주식회사 ㅂ법인은 사내이사의 업무입니다.  


  • 주주총회

주주총회는 매년 1회 일정한 시기에 소집을 해야하는데, 주주총회 시행일은 정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주총회는 12월 결산이 종료된후 3월에 많이 진행이 되는데, 주주총회에서 재무제표에 대한 승인 및 공고에 관한 의결사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주주총회에서는 상법과 정관에 대한 사항을 결의할 수 있습니다. 

 

* 보통결의에 관한사항

이사의 보수가 정관에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꼭 주총에서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 특별경의에 관한사항

 

 

지금까지 주식회사 주주총회 안건 및 개최일 등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