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여행

미국 주식 후기_미국 테이퍼링 금리인상시기 관련 정보 정리

by 대박리뷰 2021. 12. 1.
반응형

 

어제 우리 시장이 큰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코스피는 -70.31 포인트 하락하여 -2.42%의 하락율을 보이면서, 급격히 투자심리가 얼어 붙었습니다. 

코스피 200선물은 -8.6% 하락하여 -2.25%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간밤에 미국 증시 또한 큰 폭의 하락이 있었습니다. 나스닥 종합지수는 -245.1 포인트 하락하여 -1.55% 하락으로 마감되었습니다. 나스닥승 -1.86% 하락했습니다.

 이렇게 미국 시장이 급락한 이유는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테이퍼링 속도를 빠르게 하여 금리 인상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고 시사했기 때문입니다. 

제롬 파월은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라는 단어를 버려야 할 때가 되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인플레인션을 인정하고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는 의지가 표명된 것입니다. 이를 통해 테이퍼링인 자산 매입 축소 속도를 가속화 할 것으로 밝이자 미국의 주요 지수들이 급격히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간밤에 제롬 파월의 발표에 희망을 가지고 있었던 투자자들은 큰 실망이 있었는데, 현재 새로운 변종 바이러스로 인해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었고 이로 인해 테이퍼링의 속도가 더 늦어질 것으로 예상을 한 투자자들도 많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테이퍼링에 속도를 내면 자산 매입이 축소되고 기존에 비해 시중의 유동성 자금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테이퍼링이 종료된 후에는 금리 인상을 예상할 수 있는데, 금리인상은 시장에서 자금을 빠르게 흡수하게 됩니다. 

미국금리인상시기는 아직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금리인상시기는 테이퍼링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시작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이 보는 견해 입니다. 


한국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1%로 인상하였고, 기존의 0.5%에서 빠른 속도로 금리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시장에서는 유동성이 점차적으로 축소될 것이며, 현재 기준 금리의 상승, 기관들의 대량 매도, 외국인들의 매도 등으로 국내 주식 시장이 큰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나스닥 종합지수는 음양음양과 같이 하루 오르고, 하루 내리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는데, 현재 가장 크게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미국 부채한도 협상입니다. 

미국 부채한도 협상은 하기의 자료를 참고 바랍니다. 

 

미국부채한도 협상, 인플레이션 문제로 미국 주가 불확실성 증가

오늘은 사상 최고치까지 오른 미국 주식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해 포스팅 합니다. 미국은 많은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주가가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주가 상승은 반드시 끝이 있기 마련입

socialcast.tistory.com

 

 

주별 나스닥 종합지수를 살펴보면, 상당히 높게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미국 연방정부의 정책과 시중에 풀리 막대학 유동성으로 인해 나스닥은 크게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테이퍼링과 미국의 부채협상과 같은 큰 이슈로 인해 더 이상의 큰 상승은 지금으로서는 어려울 것 같은 판단이 듭니다. 일단 미국의 부채협상이 완만하게 진행되어 이 문제가 해결이 되어야 미국 시장은 다시금 상승할 수 있지만, 불확실성이 큰 현 시점에는 나스닥의 고공행진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 시장은 미국시장을 따라가는 현상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장이 상승할 때 빠지고, 미국 장이 하락할 때 더 크게 하락 하는 경우들이 발생하는데 미국의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걷어져야 편안한 투자를 할 수 있을 시기가 올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