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수가 추천하는 대한민국 산업관광지 20곳은 어디일까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중에 ‘뽀로로’가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어른들을 위한 캐릭터가 바로 ‘펭수’입니다. ‘펭수’는 2019년에 시작된 ‘자어언트 펭’ TV에 등장했고 이때 펭수의 나이는 10살입니다. 그리고 펭수는 나이를 먹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펭수의 시청 대상이 어린이였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펭수가 유튜브에서 인기가 커져 갔습니다. 그리고 펭수의 팬들이 어린이에서 어른까지 확대되면서 이제는 국민 캐릭터로 자리를 잡아 직장인들의 ‘뽀통령’으로 까지 불리고 있죠.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산업관광지 20선을 선발했는데, 펭수가 이 관광지를 소개했습니다. 산업관광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들릴 수 있지만 쉽게 설명하면 향토 기념시설, 기업체, 첨단 산업 등과 같이 산업시설과 관광을 연결하여 여행객들이 찾아가면서 정보를 얻고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이 산업관광 시설에는 삼성, 현대, 아모레퍼시픽, 포스코, SM 등 국내 유명한 업체들과 완주군, 남원시, 서천군 등의 지자체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문체부와 관광공사에서 ‘가볼만한 산업관광지를 20곳 선정’했으며 펭수가 그 홍보를 맡았습니다. 가볼만한 산업관광지 20을 소개합니다.
1.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수원시)
한국을 대표하는 전자산업을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이곳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여러 아이템을 볼 수 있고, IoT(사물인터넷)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 반도체의 강점인 반도체에 대한 정보제공과 어린이 반도체 연구소와 같은 교육프로그램 운영하는 곳입니다.
2.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고양시)
자동차하면 떠오르는 기업이 현대 자동차입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은 자동차 전용 복합 문화체험 공간으로 자동차에 대한 역사, 정보, 제조공정 체험, 가이드투어가 제공됩니다. 특히 어린이를 특화한 어린이투어를 제공하고 테마별 차량도 시승할 수 있습니다.
3. 아모레퍼시픽 스토리가든(오산시)
아모레퍼시픽하면 떠오는 것이 화장품입니다. 화장품은 뷰티산업의 근간이면 이 컨섭을 활용한 산업관광이 바보 이곳 아모레퍼시픽 스트로가든입니다. 이곳에서는 화장품 산업에 대한 스토리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화장품의 원료가 되는 식물과 아트 갤러리, 스토리가든 등에서 화장품이 생산되는 과정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4. 팜랜드(안성시)
양, 소, 개, 말 등의 가축과 교감하는 농장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며, 가족과 함께 그리고 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승마를 체험할 수 있고 목장에서는 먹이도 줄 수 있고, 가족형 애견파크에서는 애완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축 먹이주기, 가축 아카데미, 양몰이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5. 산사원(포천시)
술을 콘셉트로 한 산업관광지로 우리 술 박물관이 있습니다. 가양주박물관을 관람하고 산사원 갤러리에서 술에대한 여러 정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체험형으로 계절별 세시주 빚기와 같이 실제 술을 만드는 체험이 가능합니다.
6. 하슬라아트월드(강릉시)
강릉의 아름다운 자연을 활용한 곳이며, 산과 바다, 사람, 예술이 공존하는 종합예술공간입니다. 자연과 함께 숲속에서 산책을 하면서 완성 시키는 지도 체험, 맛있는 초콜렛 만들기 체험 등 예술 관련 다양한 체험이 있습니다.
7. 영동와인터널(영동군)
영동군의 특산품 와인을 콘셉트로 한 산업관광지입니다. 영동군의 와인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공터널에서 와인에 대한 정보, 체험, 시음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양한 포도와 여러 와인 에 대한 정보, 영동 포도밭 여행, 와인문화관, 와인시식, 체험 등 와인에 관련된 다양한 테마공간입니다.
8. 한독의약박물관(음성군)
한독의약박물관은 국내 최고의 의약학분야 전문박물관으로 어린이 의약체험, 가족 단위 대상 소화제 만들기 등 체험등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내가 약사, 나만의 의약 서적 만들기, 너의 혈액형, 병은 어떻게 찾을까와 같은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내가 약사’에서는 소화에 대한 수업을 듣고 소화제를 부수어 녹말과 섞어 소화가 되는 과정을 실제 체험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의약품을 학습하는 내용을 국내 최초로 방탈출 컨셉트 형태의 추리게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9. 신평 양조장(당진시)
ᄊᆞᆯ과 보리, 밀을 섞어 만드는 막걸리를 제조하는 전통 양조장으로 백련막걸리의 제조과정을 보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통주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요즘, 오랜기간 동안 양조장이 만들어진 역사를 배울 수 있고, 양조장 견학, 막걸리 빚기, 소믈리에 강의 등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10. 한산모시관(서천군)
한산모시관은 201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고, 국가와 지자체로부터 인정받은 전통직조기능 보유자들이 전통의 맥을 잇고 있는 공간입니다. 한산모시관은 모시각, 전통공방, 한산모시 전시관, 토속관, 전수교육관, 방문자센터, 모시체험장 등의 시설이 있으며, 모시의 시연과 제품 전시관람, 염색 및 한지체험 등이 가능합니다.
가볼만한 산업관광지 20을 계속 소개합니다.
11. 옻칠공예관(남원시)
문화의 보급·계승과 옻칠기술 연구 및 기능인 양성을 위하여 남원시가 조성한 전시관이며, 전시관, 판매장, 연구실, 작업실, 시청각실 등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옻칠 체험프로그램, 옻 공예품 판매장,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등이 운영됩니다.
12. 삼례문화예술촌(완주군)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양곡 창고로 2010년까지 실제 양곡을 저장했던 공간입니다. 이 시설을 완주군에서 매입해 예술촌으로 탈바꿈했습니다. 건물안에는 1920년대의 목제 양곡 창고 양식이 그대로 남아있으며, 문화재청 등록문화제 580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공간에서는 디자인뮤지엄, 비주얼미디어아트 미술관, 책공방북아트 센터 등 다양한 체험 가능합니다.
13. 대승한지마을(완주군)
4백여년 전부터 닥나무 재배가 성행하여 전통한지 생산이 왕성했던 곳으로 한지작품과 장인의 손길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국내 최대 한지 생산공장이 있으며 한지공장 유적, 장인 수준의 한지생산기술자가 있는 마을입니다. 이곳 한지체험장에서 한지제조 및 한지공예 등 체험 프로그램 운영합니다.
14. 상하농원(고창군)
자연과 교감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즐기는 농촌형 테마공원으로 넓은 대지에 동물과 식물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파머스마켓, 과일공방, 빵공방, 발효공방, 햄공방, 동물농장, 젖소 목장 등이 공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푸른 목장에 조성된 농촌형 테마파크로 치즈와 우유 제조과정 관람, 동물 먹이주기, 케이크, 빵 등 만들기 체험이 가능합니다.
15. 포스코 역사관(포항시)
포스코의 철강산업의 어제와 오늘, 미래를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전시공간입니다. 포스코가 어떻게 설립이 되었으며, 철강제품을 생산하느 전반적인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포스코 역사관, 포항제철소 등 견학을 할 수 있습니다. 가볼만한 산업관광지에 포스코가 소개되었습니다.
16. 문경 에코랄라(문경시)
문경석탄박물관이 체험시설과 친환경 녹색 자원이 결합되어 충청이남 최대 규모의 테마파크로 자리잡았습니다. 에코타운, 거인 숲, 석탄박물관, 가은오픈세트장 등이 있으며, 자이언트포레스트에는 거인광장, 종이배연못, 신기한 수도꼭지 등이 있으며, AR증강현실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17. 합천영상테마파크(합천군)
합천 영상테마파크는 드라마 각시탈, 에덴의 동쪽, 덕혜옹주, 암살, 인천상륙작전, 써니 등이 촬영된 국내 최고의 특화된 시대물 오픈세트장입니다. 이곳을 배경으로 했던 드라마와 영화를 볼 수 있으며, 영화, 뮤직비디오 촬영장, 세트장, 방송체험실 등을 관람할 수 있고 영화 촬영 체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18. SM 타운(서울 강남구)
K-Pop의 발전과 현재의 모습을 알 수 있는 공간으로 실제 아티스트들이 사용했던 의상과 소속 가수들의 사진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장에는 아티스트들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AR증강현실 부스가 있습니다. 스튜디오 투어 견학, 홀로그램 씨어터 관람, 각종 상품 판매시설 이용 가능합니다. 가볼만한 산업관광지에 SM타운이 소개도었습니다.
19. 깡깡이 예술마을(부산시 영도구)
자갈치시장 건너편에 자리 잡고 있는 버선 형상의 마을이며, 근대 수리조선 1번지, 최초의 근대식 조선소 및 근대 조선산업 발상지입니다. ‘깡깡이’는 수리조선소에서 페인트나 조개껍데기를 망치로 두드려 벗겨낼 때 ‘깡깡’ 소리가 난다 하여 생겨난 말입니다. 이곳에서는 공공예술작품과 진행 중인 다양한 예술 프로젝트 관람이 가능합니다.
20. 외고산 옹기마을(울산시)
세계 유일의 옹기 생산국가인 우리나라의 50%이상의 옹기를 생산하는 전국 최대의 민속 옹기 생산공간입니다. 숨쉬는 그릇 옹기박물관 및 옹기아카데미 등에서 흙놀이 및 도예체험 가능합니다.
오늘은 펭수가 추천하는 가볼만한 산업관광지인 '대한민국 산업관광지 20곳'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이곳 중에 몇군데을 가보았나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 용량 줄이는법]정말 쉽게 알씨로 사진(이미지) 크기와 용량 줄이기 (58) | 2020.04.22 |
---|---|
우리나라 낚시 산업의 규모(낚시 시장)와 전국 낚싯배(낚싯배 현황)는 몇 척이나 있을까? (41) | 2020.04.10 |
뱀장어, 먹장어, 곰장어, 꼼장어, 붕장어, 아나고, 민물장어의 차이를 아시나요? (30) | 2020.04.03 |
장어의 효능과 실뱀장어(시라시) 잡이에 필요한 장비들 (20) | 2020.03.26 |
과연 무엇이 맞을까? (8) | 2020.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