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소개 및 법인 사업자 신청 방법

by 대박리뷰 2020. 5. 26.
반응형

 

오늘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에 대해 포스팅 합니다. 

서울시에서도 어려운 환경으로 인해 정부가 지원하는 것처럼 영세 자영업자를 금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그 지원이 어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는 온라인에서만 가능하며 차후 오프라인에서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정책인 자영업자 생존자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경기가 좋지 않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는 사회적 영역이 있는데, 그곳이 바로 자영업자들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 사람들의 방문하지 않고 소비가 위축되어 매출이 줄어든 곳이 많습니다. 그나마 대기업이나 중견기업들은 유보금이 많아 이 어려움을 이겨나갈 수 있지만, 하루 벌어서 하루 살아가는 규모가 작은 자영업자들 같은 경우에는 큰 문제에 봉착됩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도 소규모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현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시작했습니다. 그게 바로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입니다.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정책자금의 명칭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으로 지원액은 총 140만 원입니다. 이 금액을 일시불로 주는 것이 아니라 월 70만 원씩 2개월 동안 나누어서 현금으로 줍니다.


여기에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1. 지난해 매출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2019년 기준 매출액이 2억 원 이상이 되면 이 자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단, 지난해 영업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1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2. 서울에 사업자 등록을 한 자영업자여야 합니다. 대표자의 주소는 상관없이 서울시에서 사업자를 등록한 자영업자만 가능합니다. 서울시에서 지급하기 때문에 서울시 소재의 사업자를 지원합니다.

3. 올해 2월 29일을 기준으로 만 6개월 이상 실제 영업을 한 곳이어야 합니다. 즉 2019년 9월 1일 이전 창업자여야 하며, 영업을 하지 않았거나 도중에 폐업을 했던 곳을 지원받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종사자수는 5인 미만으로 제조업과 광업, 건설업, 운수업은 10인 미만의 기준이 있습니다.

4. 업종이 유흥이나 향락과 도박과 같은 업종은 일부 제외됩니다. 모든 영세사업자를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5.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나 서울형 재난긴급생활비와는 중복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지만,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특수고용, 프리랜서 특별지원금과는 중복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럼 서울시에 있는 법인 사업자는 신청이 가능할까요? 서울시 다산 콜센터에 알아본 결과 법인 사업자도 위의 사항에 해당이 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모두 해당이 됩니다. 혹시 문의사항이 있을 시에는 서울시 다산 콜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다산 콜센터:120)


온라인 신청 방법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은 이미 어제부터 시작했으며,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는 사이트는 하단에 링크를 걸어 놓겠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온라인으로 신청하는데, 모두 동시에 신청하면 사이트의 방문자 폭주 및 담당자분들의 업무가 과중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정부 마스크 수급제’와 같이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요일별로 진행이 됩니다. 만약 자신의 요일별 날짜가 되지 않으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본인 인증을 하기 전에 신청 가능 날짜를 확인합니다.

대표자의 출생년도가 만약 1로 끝나면 월요일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1단계 주민번호 인증을 먼저 하면 만약 해당 날짜가 아닌 경우에는 신청을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해당하는 요일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후에는 2단계로 본인인증이 시작됩니다. 본인인증은 개인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으면 문자메시지를 통해 간단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정부가 지원하는 여러 지원정책들 중에서도 정말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개인 휴대폰 인증을 통해 로그인이 되면자동으로 사업자의 이름과 대표자명이 생성되고 기업체의 주소와 전화번호대표자의 이름과 통장번호만 넣으면 신청이 끝나게 됩니다너무 간단하면서도 진행이 빠릅니다신청이 되었다고 바로 자금이 입금되는 것은 아닙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은 간단하지만, 서울시에서는 연계기관과 공조하여 정보를 확인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세무서, 국세청 등과 정보를 교류하여 매출과 기존의 제한사항 등을 고려하게 되어 수급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IT가 발전한 나라임을 이번에서 실감합니다.

온라인 접수는 어제부터 시작하여 다음 달 30일까지 진행되는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자영업자 생존자금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휴대폰에서도 가능합니다. 평일에는 정해져 있는 날짜에서 신청이 가능하지만, 주말에는 생년월일과 상관없이 모두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말에 여유롭게 신청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방문 접수 방법

온라인 접수가 어려운 분들은 오프라인으로도 진행이 가능한데 이때는 직접 방문하여 접수해야 합니다. 방문접수는 다음 달인 6월 15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데 사업장 소재의 우리은행이나 지정장소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온라인 접수와 다르게 신청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에서는 휴대폰 인증과 같이 개인 인증을 자동으로 할 수 있고 연계된 기관들과 정보 교류를 하여 사업자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오프라인에서는 제한이 있어 신청 서류가 필요합니다. 신청 시 사업자등록증과 신분증, 그리고 자금을 입금받을 수 있는 통장사본이 있어야 합니다.

방문 접수 TIP

1. 접수 날짜: 6월 15일부터 30일까지 진행

2. 신청 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신분증, 통장 사본

3. 접수 가능일: 6월 15일부터 출생년도에 따라 신청

방문접수를 진행할 때에도 모든 날짜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면 은행이나 지정 창구에서 업무가 가중되기 때문에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10부제로 운영합니다. 15일부터 시행하기 때문에 15일을 기준으로 출생년도가 0으로 끝나는 자영업자가 가능하며, 16일에는 1, 17일에는 2, 18일에는 3, 19일에는 4....... 이런 순서로 진행됩니다. 그러면 이 기간을 놓쳤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그때는 29일과 30일에 접수하면 됩니다. 29일과 30일에는 출생년도와 상관없이 모든 자영업자가 가능합니다.


서울시에 있는 자영업체들 중에 이와 같은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서 신청하세요. 그리고 이 어려운 환경에 큰 힘을 내시길 기원합니다.

 

 

서울시자영업자생존자금

서울시자영업자생존자금 신청 페이지

smallbusiness.seoul.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