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어의 효능과 실뱀장어(시라시) 잡이에 필요한 장비들

by 대박리뷰 2020. 3. 26.
반응형

봄이 되면 반가운 손님이 찾아옵니다. 봄나들이 가기 좋은 데 밤나들이를 갑니다. 실뱀장어 뜰채를 사용하는데 헤엄쳐 지나가는 장어 새끼인 시라시를 잡습니다. 어둠이 내리면 마을 주민들이 하나둘씩 바다로 향합니다. 오랜 전통방식으로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실뱀장어 잡이입니다. 심지어는 미끼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실뱀장어 낚시는 아주 어두어지면 시작됩니다. 집어등의 불빛이 밝게 빛나 장어를 모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까맣게 어두워 시면 시작합니다. 

실뱀장어 잡이는 물이 빠질 때 시작해서 물이 들 때까지 약 5시간 정도 진행하는데, 하루에 1번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밤에는 불을 밝일 수 없어서 낮 동안에는 실뱀장어를 잡을 수 없습니다.

실뱀장어는 연어와 같이 회귀하는 본능이 있는데연어는 알을 낳기 위해서 자신이 태어난 곳으로 가는 반면에 이와 반대로 실뱀장어는 어미가 살았던 민물로 가서 살다가 알을 낳기 위해서는 다시 바다로 돌아갑니다.

간단히 장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어는 비타민 A가 풍부하고 레티놀 성분이 함유되어 망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어에는 뮤신 성분이 있어 단백질의 흡수를 촉진시키면서 위장을 보호하며, 위염 등의 위장 질환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불포화지방산과 칼슘, 단백질과 비타민 A,B,E와 인, 철, 마그네슘 성분이 많아 시력과 정력에 좋습니다. 그리고 DHA, EPA와 같은 성분으로 뇌를 활성화시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실장어 잡이 장비

실장어를 잡을 때 물이 맑은 곳에서는 장어를 보면서 잡을 수 있지만, 뻘이 많은 서해안쪽은 물을 드려다 봐도 실장어가 보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뜰채를 넣고 당기는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는데, 이과정이 단순하면서 시간이 많이 소요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작업을 대신해 줄 수 있는 단순한 기계가 만들어진다면 편하게 사용이 가할 것 같습니다.

실장어는 있는 곳만 있기 때문에 자리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래서 낮부터 자리를 지키기 위해 바다에 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장어 잡이 장비는 매우 단순합니다. 낚시로 잡지 않고 뜰채로 잡기 때문에 실장어 낚시라고 표현하지 하지 않고 실장어 잡이라고 합니다.

실장어는 모두 양식장에 판매가 되는데 그 가격이 동일한 무게의 금보다 더 비싸다고 하기 때문에 요즘 실장어 잡이가 인기 많습니다.

장어는 민물 냄새를 맡고 바다에서 민물 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래서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곳에 주로 실장어를 잡을 수 있습니다.

실장어 가격과 실장어 잡기 정보 더보기(아래 링크 클릭)

http://bitly.kr/ZZRJNeBe

다음은 실뱀장어 잡이를 위한 장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조명기구(집어등)

장어는 야행성이라 밤에만 조업을 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조명기구는 실장어을 모이게 하기 때문에 필수품입니다.

예전에는 조명 제품이 많지 않아 차량용 배터리를 주로 사용했지만 지금은 소형 LED조명이 잘 개발되어 한번 충전으로 4~5시간 이상 사용을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많이 줄었습니다. 오픈마켓에서 LED서치 6구, 9구, 16구 등을 구매하시면 되며, 금액은 대략 22만 원 정도 합니다.

2. 뜰채

뜰채는 최대한 가벼운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동안 바다에 넣고 당기고 하는 작업을 해야 하니 되도록이면 가벼워야 합니다. 뜰채의 모양은 각양각색입니다. 원형, 사각형 등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3. 우비

실뱀장어가 비가 오는 날 잘 잡힌다고 합니다. 비가. 오는 날에는 장어가 더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비가 오는 날에만 장어를 잡으러 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비가 오는 날 실장어를 잡기 위해서는 우비가 필요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녹색 불빛이 모두 실장어를 잡는 사람들이 있는 곳입니다. 배가 정박해 있는데 배 위에서 잡거나 방파제에서 잡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배를 가진 사람들은 배를 이동하면서 실장어가 많은 곳을 찾아다닙니다.

장어를 잡을 때는 운이 많이 적용됩니다. 낚시와 같이 어떤 기술이나 미끼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얼마나 좋은 장소에서 몇 번 뜰채를 넣었다 빼냈는지에 따라잡는 양이 달라집니다. 

3월부터 5월까지 진행되는 실장어 잡이에 어촌 마을의 밤이 매우 분주합니다. 그날 많이 잡은 분들은 기분이 좋아 노래까지 부르면서 집으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찬 바람에 고생을 많이 했지만 소득이 많지 않은 분들은 다음날을 기약하며 귀가하게 됩니다.

장어 가격이 워낙 비싸다 보니 배를 운항하면서 기름값이며, 그물에 미끼 값까지 들여야 되는 일반 어업보다 더 선호하는 분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특히 연세가 많은 여성 분들이 쉽게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실제 여성들의 수가 반을 넘습니다. 

 

오늘 밤도 시골 어촌 마을에는 실장어를 잡기 위해 한 밤에도 환한 빛들이 여기저기에서 비추어지고 있습니다.

실제 현장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보았습니다.

 

 

 

 

 

이상 장어의 효능과 실뱀장어(시라시) 잡이에 필요한 장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