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일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저터널은 바다 밑에서 자동차나 기차가 운행될 수 있도록 터널을 만드는 것으로 인력 수송과 물자 이동 시간을 단축시키며 양국이나 대륙간의 교류를 활발하게 이어주는 수단입니다. 한일 해저 터널은 경부선, 경의선 등 남북한 내 철도망과 유라시아 횡단 철도, 시베리아 횡단 철도, 중국 횡단 철도 등을 거쳐 유럽까지 철도로 연결할 수 있는 거대 철로망 구축 사업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KT서브마린
첫 번째 한일 해저터널(부산 일본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는 KT서브마린입니다. KT서브마린은 해저터널 관련주의 대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KT서브마린은 KT그룹의 계열사이며, 해저통신과 전력케이블 건설과 유지보수사업, 해저파이프라인 설치/매설, 특수케이블 설치 및 유지보수 탐사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T서브마린은 KT계열 해저통신 및 전력케이블 공사업체로 알려져 있으며, 해저터널 관련주의 대장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시가총액은 1,198억원이며, 액면가는 1,0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08%입니다.
- 특수건설
두 번째 한일 해저터널(부산 일본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는 특수 건설입니다. 특수건설은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 등을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지하구조물 시공 전문건설업체입니다. 특수건설은 TBM터널 공법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TBM공법은 복잡한 도심에서 인접한 건물 및 기존 지하 구조물과 근접시공으로 복잡한 건설방법에 요구되는 기술입니다.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 지하구간 및 지하철 등을 시공했습니다. 터널관련 쉴드공법과 독일에서 도입한 장비와 기술력으로 서초전력구, 한강하저터널 등을 시공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시가총액은 1,230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0.74%입니다.
- 동아지질
세 번째 한일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부산 일본 해저터널)는 동아지질입니다. 동아지질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터널공사 시공 전문 건설업체입니다. 지반과 터널 분야에서 12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복합 파이프재킹 공법으로 지반개발 부분에 특화된 지하공간 개발에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1,932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7.76%입니다.
- 이엠코리아
네 번째 해저터널(부산 일본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는 이엠코리아입니다.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부문, 방산과 항공, 발전설비, 설용 터널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TBM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TBM은 소구경 가스관로 및 전선 지중화 터널작업에 필수적인 설비입니다.
시가총액은 2,422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0.57%입니다.
- 한국선재
다섯 번째 해저터널(부산 일본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는 한국선재입니다. 한국선재는 선재류를 가공 및 판매하는 회사로 주요 제품으로는 철강재, 아연도금 철선, 스테인리스강선 등이 있습니다. 한국선재는 해저케이블을 보호하는 특수 와이어를 개발하는 철강선재류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세계에서 2번째로 해저케이블용 강선 아모링 와이어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종속회사로 튜브피팅과 함께 밸브 생산, 판매하는 한선엔지니어링과 화물운송알선 사업을 하는 금제를 두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841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0.51%입니다.
- 대한전선
여섯 번째 해저터널(부산 일본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는 대한전선입니다. 대한전선은 국내 2위 전선업체로 주요사업은 전선부문과 기타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주요한 제품으로는 초고압케이블, 통신케이블, Copper Rod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총 9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저터널 공사 시 초고압케이블과 통신케이블의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해저터널 관려주가 되었습니다.
시가총액은 10,877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96%입니다.
- 우원개발
일곱 번째 해저터널(부산 일본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는 우원개발입니다. 우원개발은 토공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도시개발사업, 부동산임대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 보령해저터널 공사를 수주한 바 있으며, 목포에서 제주까지 잇는 해저터널 타당성 용역 소식에 주가가 급등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1,135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25%입니다.
- 세명전기
여덟 번째 해저터널(부산 일본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는 세명전기입니다. 세명전기는 전철선로용 금구류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한국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등에 금구류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전차선 설비를 국산화하고 있으며, 초고속 전철 설비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어 한일해저터널 추진시 철도사업으로 수혜가 예상되어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시가총액은 652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36%입니다.
- 부산산업
아홉 번째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는 부산산업입니다. 부산산업은 지정학적 위치가 부산에 위치하여 부산 레미콘 업체로 수혜가 전망되어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부산산업의 생산품인 레미콘제품은 시멘트, 모래, 자갈 등의 원재료를 이용하여 제조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된 시간 내에 건설현장까지 운송해야 합니다. 따라서 레미콘 제품은 지역형 산업의 특성을 지닙니다.
시가총액은 1,478억원이며, 액면가는 5,0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0.4%입니다.
- 혜인
열 번째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는 혜인입니다. 혜인의 취급품목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 및 발전기 등이 부품공급과 정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임대사업자, 선박건조업체 등이며, Caterpillar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로 건설기계에 대한 수혜가 예상되어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시가총액은 673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8%입니다.
- 자연과환경
열한 번째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는 자연과환경입니다. 자연과환경은 환경생태복원사업, 조경사업, PC저류조사업, 환경플랜트사업, 건축공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연과환경의 지오그린 다공성 식생블록은 토목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시멘트의 독성을 없애고 토양 미생물 및 소곤충이 생육할 수 있도록 하여 생태계를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자연과환경은 4대강 정비사업과 더불어 한일해저터널 공사 계획이 있을 때 주로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시가총액은 728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26%입니다.
- 이화공영
열두 번째 해저터널 관련주, 테마주(부산 일본 해저터널)는 이화공영입니다. 이화공영은 건축, 토목, 전기, 소방 등 여러 분야에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토목공사는 정수처리시설공사, 교량공사, 토지조성공사 등을 중심으로 한 공동도급이행방식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화공영은 터널, 철도건설업종을 영위하고 있으며, 4대강 정비사업과 한일 해저터널 관련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1,355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12%입니다.
지금까지 한일 해저터널관련주, 테마주, 대장주(부산 일본 해저터널)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내용은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매수권유가 아니며,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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