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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카카오게임즈 상장, 공모] 카카오게임즈 기업분석(경쟁우위 포함)

by 대박리뷰 2020.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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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카카오게임즈 상장 및 공모가 진행 중입니다. 오늘은 카카오게임즈 상장과 공모 전에 참고할 만한 카카오게임즈 기업분석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카카오게임즈 상장과 청약에 관련해서는 본 글의 가장 마지막에 있는 게시글을 참고하세요.


  • 카카오의 계열사 현황

 

카카오는 현재 97개의 국내 계열사, 30개의 해외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상장사는 (주)카카오가 유일합니다 .이번에 카카오게임즈가 상장을 하면 카카오는 ()카카오와 ()카카오게임즈 22개 사가 상장사입니다. 카카오는 카카오게임즈를 시작으로 계열사를 지속적으로 상장할 계획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카카오의 가치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카카오게임즈의 설립 및 운영

 

카카오게임즈는 20138()엔진이 설립되며서 시작되었습니다. 자세한 연혁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카카오게임즈 연혁


20138엔진으로 설립

20164()엔진이 다음게임을 흡수합병

20167엔진에서 ㈜카카오게임즈로 사명 변경

201711카카오로부터 게임사업부문 영업양수

201712슈퍼노바일레븐(. ㈜프렌즈게임즈)와 포괄적 주식교환

20181월 주식분할(액면가 5,000-> 100)

20182월 총 1,400억 원 투자 유치(텐센트, 넷마블, 액토즈소프트, 크래프톤 및 프리미어M&A PEF)

2018.10 크래프톤, PC MMORPG '엘리온' 국내 퍼블리싱 계약 체결

2019.03 개발 자회사 ㈜라이프엠엠오 설립

2019.12 개발 자회사 ㈜애드페이지 설립

2019.12 게임 개발사 ㈜오션드라이브스튜디오 및 ㈜패스파인더에이트에 전략적 지분 투자

2020.02 게임 개발사 세컨드다이브에 전략적 지분 투자

2020.03 게임 개발사 엑스엘게임즈 인수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을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개발은 자회사인 (주)프렌즈게임즈, ㈜엑스엘게임즈, (주)라이프엠엠오, ㈜애드페이지 등에서 진행하며 (주)카카오게임즈는 자회사에서 개발된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사업과 외부에서 개발된 게임을 소싱하여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퍼블리싱(Publishing)은 게임 판매권을 확보하거나 자체적으로 개발한 게임을 배급하고 유통하는 것을 말합니다.


  • 카카오게임즈 성장과정

 

카카오게임즈 성장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뉩니다.

1단계는 플랫폼 기반 구축으로 카카오계열사로 편입되어 플랫폼을 구축하는 단계로 2013~2015년까지입니다.

2단계는 PC게임 사업강화로 (주)다음게임을 합병하면서 PC게임을 해외에 출시하게 됩니다. 이때가 2015~2017년입니다.

3단계는 모바일게임사업 강화로 카카오게임사업 부문을 양수하면서 모바일에 사업을 집중하게 되는데 달빛조각사, 프리코네과 같은 여러 모바일 게임을 출시합니다. 이때가 2017~2019년입니다.

4단계는 개발역량강화로 (주)엑시엘게임즈, (주)프랜즈게임즈 자회자 들로부터 전문적이 게임을 개발하고 있으며, 여러 개발스튜디오에 투자하여 소비자의 기호에 적합한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때가 2019년부터 현재입니다.


  • 세계 게임산업 규모 분석

 

대한민국게임산업백서에 의하면, 전 세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20171,666억 달러에서 2018년에는 1783억달러로 7.1%성장하였으며, 2019년에는 1,872억 달러로 5%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후 2020년에는 1,979억 달러로 5.8%성장하며, 2021년에는 2,084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게임 시장에서는 콘솔 게임, 아케이드 게임, PC게임,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되며, 이중에서 모바일 게임이 가장 비중이 크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시장의 확대와 이와 함께 게임 시장도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시장 성장과 더불어 카카오게임즈의 매출도 성장하고 있으며, 글로벌 도약을 위해 카카오게임즈의 상장 및 공모/청약도 준비 중입니다.


  • 비대면 확산으로 수혜 예상

 

 

사람들의 이동이 제한되고 전 세계적인 실물경제가 타격을 받고 있는 시기에 게임산업은 더욱 수혜를 입고 있습니다. 이동이 제한되고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게임하는 유저들의 늘고 있으며, 개인별 이용시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비대면 확산과 컨텍트 비즈니스의 축소로 올해 성장률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경쟁우위

 

카카오톡은 국내 4,500만 명 이상의 MAU(Monthly Activity User)를 보유(20206월 기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국내 최대의 모바일 플랫폼인 카카톡의 ‘카카오 게임하기’의 사업권을 보유한 회사로 모바일 게임 유저의 모객에 대한 비용이 절감되며,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한 게임 콘텐츠로의 접근성이 우수합니다.

PC게임에서의 경쟁우위는 카카오가 운영하고 있는 DAUM 포털사이트의 메인 페이지에 게임 섹션을 카카오게임즈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2위 포털사이트인 DAUM 사용자에게 게임서비스를 제공하며, DAUM과 연계한 마케팅 및 홍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카카오의 모바일과 PC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으며, 카카오 성장에 따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영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카카오게임즈 상장과 공모 전에 참고할 만한 카카오게임즈 기업분석에 대해 알아봐았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상장과 청약에 관련해서는 바로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카카오게임즈 상장] 공모주 청약 방법,일정 및 SK바이오팜과 비교

[카카오게임즈 관련주] 지분 구조에 따른 카카오게임즈 상장 관련주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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