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여행

한미정상회담, 한미 백신 스와프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백신 관련주 종합)

by 대박리뷰 2021. 5. 15.
반응형

한국은 백신 생산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있어 글로벌 백신 제약회사들의 위탁생산(CMO)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호승 대통령정책실장이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의 의제로 한미 간 백신 파트너십을 언급했으며, 오늘 발표된 기사 자료에서는 한미 정상회담 때 백신 스와프 MOU 체결을 추진한다고 나왔습니다.

 

 

[단독] 한미 정상회담 때 '백신 스와프 MOU' 체결 추진

"상반기 받은 뒤, 하반기에 되갚는 방식"

www.hankookilbo.com

만약 한미 백신 스와프 계약이 성사된다면 화이자, 모더나 백신 등을 다량으로 국내로 들여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 백신 생산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있기 때문에 위탁생산(CMO)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모더나 백신의 국내 위탁생산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들이 보도자료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슈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으며, 서린바이오 또한 2연상을 기록했습니다.

한 매체에 따르면 한미 정상회담 기간동안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모더나와,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와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한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다음주는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이슈가 가장 큰 화제가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한미정상회담, 한미 백신 스와프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전세계에서 백신 생산시설이 부족합니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백신이 남아 돌지만 개발도상국과 같은 나라에서의 백신은 한참 부족합니다. 이런 백신 부족현상을 국내 제약 기업을 통해 생산 한다고 하면,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큰 수혜가 될 것입니다.

특히 한국의 제약바이오기업들은 CMO 외에도 백신을 기획, 개발, 상용화하는 전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CDMO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러시아도 자체 개발한 백신 스푸트니크도 한국의 제약바이오기업들과 위탁생산을 협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장품 산업도 국내가 처음에는 OEM에서 시작했지만, 현재는 ODM기술 이상으로 확대된 것과 일맥 상응합니다.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 중 백신의 위탁생산이 가능한 업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미국 백신 뿐만 아니라 러시아 백신 등도 위탁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 백신 및 러시아 백신 수혜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입니다. 대형주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급격하게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시가총액은 627,244억원이며, 액면가는 2,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0.36%입니다.


  • 서린바이오

서린바이오입니다. 서린바이오는 최근 2연상을 기록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의 자료를 참고 바랍니다.

 

 

서린바이오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

오늘은 서린바이오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주에 계획되어 있는 한미 정상회담 기간 동안에 삼성바이오로직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의 국내 바이오 주요 기업 CEO들

socialcast.tistory.com

 


  •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에스케이케미칼 주식회사의 VAX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 및 관련된 지식재산권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시가총액은 111,690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2.9%입니다.


  • 한미약품

한미약품입니다. 한미약품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원료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한미정밀화학 및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영위 업체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를 주요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의 시가총액은 39,738억원이며, 액면가는 2,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3.07%입니다.


  • 녹십자

녹십자입니다. 녹십자는 혈액제제와 백신제제를 비롯해 전문의약품, OTC제제 등의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사입니다. 녹십자의 사업 품목은 혈액제제, 백신제제,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등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녹십자의 시가총액은 41,195억원이며, 액면가는 5,0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8.967%입니다.


  • 바이넥스

바이넥스입니다. 바이넥스는 케미컬의약품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과 바이오의약품의 위탁 생산 및 개발 사업(CDMO)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이넥스는 국내 대부분의 제약기업 및 바이오기업이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의약품의 개발 및 생산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바이넥스의 시가총액은 7,432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8.48%입니다.


  • 에스티팜

에스티팜입니다

에스티팜의 시가총액은 21,809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62%입니다.


  •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쏘시오홀딩스입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11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동아제약, 수석, 용마로지스, DA인포메이션 등이 있습니다. 에스티팜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시가총액은 7,663억원이며, 액면가는 5,0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12.42%입니다.


러시아 백신 관련주

국내에서 러시아 백신은 한국코러스 컨소시엄과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에서 생산합니다. 이로 인해 스푸트니크V 러시아 백신 관련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러시아 백신 관련주

  1. 보령제약
  2. 종근당바이오
  3. 이아이디
  4. 이트론
  5. 바이넥스
  6. 이수앱지스
  7. 이디티

 

또한 휴온스글로벌 관련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2. 보란파마
  3. 휴메딕스

  • 이수앱지스

이수앱지스입니다. 이수앱지스는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이수그룹 계열사입니다. 이수앱지스는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의 세계보건기구(WHO) 승인이 확정되면 러시아 백신의 국내 위탁생산의 성장 기대감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수앱지스는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기술이전을 완료하고 스푸트니크V 시생산에 들어갔습니다.

 

 

이수앱지스의 시가총액은 5,068억원이며,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2.3%입니다.


  • 이트론

이트론입니다. 이트론의 주요사업은 서버 및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 제조하는 등 IT 관련 제조, 유통전문 기업입니다. 이트론은 IT관련 회사이지만,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 V'를 위탁생산하는 국내 기업 `한국코러스`에 투자했다는 점에서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이트론의 시가총액은 4,370억원이며, 액면가는 2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0.68%입니다.


  • 이아이디

이아이디입니다. 이아이디는 20026월 설립되었으며, 유류도매 및 OMS, 화장품의 제조, 판매 및 수출업, 이노베이션(ICBM)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아이디는 상위의 이트론에서 설명한 것처럼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 V'를 위탁생산하는 `한국코러스`에 투자했다는 점에서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이아이디의 시가총액은 3,395억원이며, 액면가는 200원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0.17%입니다.


러시아 출장 중에 러시아 백신 접종을 완료한 우리나라 분이 귀국 후 확진 판정을 받자 러시아백신 관련주가 일제히 하락했었습니다. 이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백신 국내 위탁 생산 기업들이 거론됨에 따라 향후 관련 주가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