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완도 가볼만한곳으로 완도 봉화대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완도타워는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꼭대기까지 76m이며 2층과 전망층으로 되어있습니다. 야간에는 타워 전체에 경관조명이 켜지면서 레이저쇼가 진행됩니다. 완도 타워에 가면 반드시 봉화대에 올라가야 합니다. 그 이유는 완도 타워 바로 위쪽에 있어 걸어서 5분 정도 걸리는 가까운 곳에 있기 때문이죠.
봉화는 과거에 통신시설이 발달되지 않았을 때 국가적인 비상사태를 먼 지역에 알릴 수 있는 통신수단이었습니다. 이제는 사용하지 않지만 역사적인 가치가 높고 관광 시설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완도타워에는 봉화대가 있습니다. 이 곳이 지형이 다른 곳보다 높고 저 멀리의 바다까지 잘 보이기 때문에 해적이나 외구들이 침입하는지를 잘 관찰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봉화대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강화도에 있는 봉화대일 것입니다. 강화도에 위치한 봉천산 꼭대기에 있는 강화 봉천산 봉화대는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제천의식을 하는 곳으로 조선시대부터 사용되고 있습니다. 봉화대는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고 관광지로의 역할과 봉화대에서의 행사를 하면서 언론에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완도에도 봉화대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완도 봉화대에서 매년 진행하는 행사는 신년 해맞이 행사와 소망풍선 날리기, 떡국 나누기와 같은 행사를 진행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새해 첫날 해맞이와 함께 진행하죠.
완도 봉화대에 오르는 길은 완도 타워에 가는 길과 같습니다. 완도 타워에 가는 길은 2가지가 있는데 그 방법은 지난 포스팅에서 알려드렸고 하단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산중턱까지 차로 이동해서 걸어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가는 길에는 입체 벽화가 조성되어 있는데 새도 있고, 곰도 있고 다양한 조각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봄 하늘이 정말 파란색으로 예쁜데 바닷물과도 색깔이 잘 어울립니다. 완도를 관광하다 보면 이와 같이 반입체적인 조형물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완도에 들어올 때 터널에서도 전복, 광어와 같은 특산물들이 반입체적인 모습으로 홍보되고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연결된 산책도로를 따라서 5분 정도만 걸어서 올라가면 완도타워가 보입니다. 완도타워의 높이가 대단하죠. 완도 가볼만한 곳으로 완도 타워는 멋진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 완도 타워 인근에 바로 봉화대가 있습니다. 완도 가볼만한곳으로 완도타워에 가면 완도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완도에 방문할 때에는 반드시 완도 타워에 가보세요. 그리고 완도 타워에서 조금더 올라가면 완도 봉화대가 있으니 꼭 기억하여 봉화대도 가보세요.
봉화대가 있는지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완도 가볼만한곳으로 완도 봉화대를 추천하는 이유는 완도 타워에서 가깝고 그곳에서 내려다 보는 완도 바다도 아름답기 때문입니다.
완도타워를 구경하고 바로 위쪽으로 걸어가면 봉화대를 알리는 표지판이 나옵니다. 봉화대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보기 어려운 곳이며, 이곳에 현대식으로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봉화대 안내판 바로 위쪽을 보면 돌로 만들어진 계단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곳이 성곽처럼 조경이 되어 있어 마치 옛날 산속에 있는 성을 오르는 기분이 듭니다. 이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봉화대가 나오는데 아래의 사진과 같이 거리가 얼마 되지 않습니다. 걸어서 3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으니 꼭 한번 올라가 보세요. 봉화대에 가면 특별한 뷰를 만날 수 있습니다.
봉화대에 올라가면서 뒤를 돌아보면 이와 같은 풍경이 나옵니다. 저 멀리 다도해가 보이고 짚라인과 여러 시설들도 볼 수 있습니다. 짚라인에 대한 소개는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하겠습니다. 소개해 드릴 내용이 너무 많아 한 포스팅에서 모두 진행하기가 어렵네요.
봉화대가 크게 생각되는데 그런 기대와는 달리 봉화대의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계단의 마지막이 봉화대와 연결되어 있는데 아랫부분에 불을 붙일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위는 비워져 있고 연기가 바로 올라갈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모양도 단순하면서 봉화대라고 생각하지 않으면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시설물입니다.
이 봉화대가 1년 중에 가장 인기가 있는 날이 있는데, 그때가 바로 일출을 보는 날인 새해 첫날입니다. 완도타워와 봉화대에서 다도해의 먼바다에서 쏟아 오르는 새해 첫 해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이며, 전국 해맞이 관광명소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완도 가볼만한 곳으로 봉화대가 가장 인기 있는 시기가 연초입니다.
해맞이가 진행될 때에는 이곳에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는데 사방으로 뚫려 있는 공간으로 멋진 경치도 감사할 수 있고, 일출도 바로 바라볼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이곳을 담을 동영상을 아래에 첨부합니다.
아래 바다 사진을 보면 바다에 보이는 것들이 양식장입니다. 바다에 바둑판 모양처럼 일정한 가격으로 시설물이 배치된 것이 보입니다. 그게 바로 완도의 바다 양식장입니다. 양식장이 바다 외에도 육지에 있는 것들도 있지만, 여기에서는 대규모로 바다에서 양식을 합니다. 완도는 양식으로 유명한 것이 전복과 넙치입니다. 넙치는 일반적으로 광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완도에서 생산되는 전복은 전국 생산량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양이 생산됩니다. 만약 이곳에 태풍 피해가 있다면, 전국의 전복 소비자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여담으로 완도 전복 양식장으로 인해 이곳의 어민들은 연간 억대 이상 수익을 얻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전복의 맛과 주요 성분들이 알려지면서 전복을 선호하는 국가들이 많지만 현재 전복에 대한 남획이 많아져서 전복이 멸종위기에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곤 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와 같은 곳에서는 일인당 하루에 2~3개의 전복만을 채취하게끔 하며 산란기간 동안에는 채취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빠르게 전복 양식 기술을 개발하여 바다에서 전복이 풍요롭게 자라고 있습니다. 전복은 예로 부터 귀한 해산물로 여겨졌지만 지금은 시장, 마트 등 어디에서도 쉽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이곳 완도의 양식 기술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완도가 전국 전복 생산량이 높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거기에서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첫 번째는 전복의 먹이와 관련 있습니다.
그건 바로 미역과 다시마 때문입니다. 청정해역인 완도는 미역과 다시마가 충분히 생산되며 이곳에 생산되는 해조류는 국내 최고의 수준입니다. 그리고 전복은 미역과 다시마만 먹고 자랍니다. 따른 사료가 필요 없는 수산물이며, 고급 수산물입니다. 연간 많은 양의 미역과 다시마를 먹는 전복,,,, 다른 지역에서는 미역이나 다시마가 잘 자라지 않기 때문에 이와 같은 해조류를 구입해서 전복을 먹여야 합니다. 그러면 먹이, 즉 사료값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들게 됩니다.
바다에서 온 보물이 바로 미역입니다. 미역은 칼슘 성분이 많아 산후에 자궁수측이나 지혈과 청혈효과가 있으며, 고래가 새끼를 낳고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미역을 뜯어먹는다고 했습니다. 이것을 보고 고려시대에 사람들이 산후 임산부들에게 미역을 끓여 미역국을 먹인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미역은 체내의 중금속과 같은 오염물질을 배출시키고, 많은 식이섬유도 포함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저하, 배변 촉진, 그리고 대장암 발생을 억제시키는 좋은 해초류입니다.
미역은 몸에도 좋고 구하려고 하면 가격이 무척 비쌉니다. 이 미역을 3년 이상 먹인다고 하면 미역값만 하더라도 상당히 많은 비용이 듭니다. 완도에서는 주위에서 흔하게 미역과 다시마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채취해서 바로 먹일 수 있어 사료값이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양식할 때 다른 생선들보다 2~3배의 기간이 걸리는 전복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일반 수산물은 사료값과 관리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에 키울 수 있게 1년 정도면 출하할 수 있는 어종을 선택합니다.
완도 전복은 사료값이 들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 키우더라도 다른 수산물보다 비용이 덜 들어갑니다. 그래서 전복은 자연산이나 양식이나 같다고 보아도 됩니다. 사료를 먹지 않고 미역과 다시마만 먹기 때문에 자연에서 자라는 일반 자연산 전복과 유사한 영양소를 가지게 됩니다. 완도 가볼만한 곳인 완도 봉화대에서는 전국 최대 양식장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완도가 전국 전복 생산량이 높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2. 두 번째 이유는 폐사 확률이 낮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키우면 도중에 폐사할 수 있는 확률이 높고, 병이 들거나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복은 일반적으로 3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손바닥 정도의 사이즈로 성장하려면 5년 정도의 기간이 듭니다. 하지만 전복은 병충해에 강하면서 몸에 좋은 미역과 다시마 외에 다른 먹이를 먹지 않아 바이러스에 대한 내성도 높습니다.
전복이 다른 해산물보다 비싼 이유가 성장 속도가 더디면서 최소 3년 이상을 키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시장이나 마트에서 만나는 전복이 3년에서 5년 이상을 키워야 한다면 그 관리비와 인건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비싸게 됩니다.
이런 양식장이 완도 주위에는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보니 우리나라의 전복 생산량에 80%를 차지할 정도로 대규모 양식장이 있습니다. 아래는 재미있는 사진입니다. 완도 시내에 화단에 조경을 전복 껍데기로 되어 있네요. 너무 전복이 흔하다 보니 전복 껍데기가 화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역시 국내 최대 생산지 답네요. 완도 가볼만한 곳인 완도 타워와 완도 봉화대,,, 완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조금 더 가까이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전복의 고장 완도의 모습이 느껴집니다. 완도에 가서는 전복을 꼭 먹어봐야 합니다.
지금까지 완도 가볼만한곳으로 해맞이 관광명소인 완도 타워의 바로 위쪽에 있는 완도 봉화대와 국내 최대 전복 양식장인 완도와 전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행기 > 전라도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도 가볼만한곳]송가인 생가/송가인 집(고향) 전경 및 정확한 주소 (24) | 2020.05.05 |
---|---|
신안군 여행의 첫 관문인 압해도와 암태도를 연결하는 ‘신안 천사대교’ (43) | 2020.05.02 |
완도 여행 코스_모노레일 타고, 완도타워 전망대 올라가 장보고빵 먹기 (34) | 2020.04.29 |
[바다 낚시 포인트 추천장소] 고하도 이충무공기념비 인근의 선착장 (43) | 2020.03.31 |
[강진 가볼만한곳]강진 가우도 출렁다리와 짚트랙(짚라인) 소개 (42) | 2020.03.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