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아두면 꿀팁 한국관광공사의 ‘근로자 휴가지원사업(누리집)’을 소개합니다.

by 대박리뷰 2020. 4. 24.
반응형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하는 관광 관련된 사업에 대해 소개합니다.

원래 이 사업은 1월에 신청을 받아서 연간 한번 지원되는 사업으로 이미 올해의 사업은 종료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지금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사업규모가 확대되어 추가적으로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4월 21일부터 4만 명을 추가적으로 선착순 모집합니다. 기존에 모집했던 규모가 8만 명인데 이번에 4만 명을 추가하여 총 12만 명의 규모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금은 여행을 가기 어려운데 곧 이 사태가 종료가 되면 여행 시즌이 되기 때문에 지금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업과 근로자가 공동으로 여행 적립금을 조성한 후에 정부가 추가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근로자 휴가 지원사업은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연초에 신청하면 빨리 종료가 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근로자인 지원이 20만원을 내면, 회사에서 10만 원, 그리고 정부에서 10만 원을 보조하여 총 40만 원의 목돈이 여행비로 지급이 됩니다. 만약 기간 내에 4040만 원을 사용하지 못하면 남은 잔여 금액은 반환이 가능합니다.

근로자가 20만 원을 내면 404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죠. 정부에서도 지금 이번 사태를 빨리 해결하려고 하는데, 그 중에 관광산업의 피해가 대단히 커 여러 아이디어를 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빨리 시행할 수 있는 것이 기존에 했던 사업을 확대하여 추가로 지원하는 것이죠. 그래서 이 사업은 추가적으로 4만 명 선착순으로 접수하고 종료됩니다.

우리나라의 연간 1일 노동시간은 OECD 국가 중에서 3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민의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2017년 자료에 의하면 OECD 국가에서 3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과 생활의 균형은 37위로 낮은 편이며, 근로자 휴가 사용 장애요인의 1위가 직장 내 분위기입니다. 그래서 국내 관광활성화를 위한 휴가 사용 촉진 방안과 휴가 확산의 기대효과를 이 프로그램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국내 여행의 어려움은 1위가 여가 시간의 부족이며, 4위가 경제적 여유 부족입니다. 결국 시간과 경제적인 자금의 문제로 귀결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리 회사에서 근로자의 휴가에 대한 관심을 갖게하면서 경제적인 지원을 회사와 국가에서 함께 도와주는 형태의 아이디어가 나온 것입니다. 

 

지원순서를 간단히 그림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기업담당자는 온라인으로 참여 신청을 하게 되면, 한국관광공사에서 참여기업 확정 안내를 진행합니다. 그 후 기업 담당자는 참여근로자의 정보를 입력하고 가상계좌로 분담금을 입금하면 됩니다. 이때 기업 담당자는 근로자 분담금을 포함하여 기업이 입금해야 할 금액까지 일괄로 납부합니다. 그 후 한국관광공사에서 정부지원금 추가 적립을 1인당 10만 원씩 지원합니다. 

근로자는 온라인몰에 개인 회원으로 가입하고 적립금포인트 40만 원을 부여받습니다. 온라인 몰에서 국내 여행에 관련된 상품을 구입하여 여행을 즐기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직원뿐 아니라 사업에 참여한 회사에게도 혜택이 돌아갑니다.

1. 참여 증서 발급-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에게는 사업을 참여했다는 ‘참여증서’가 발급됩니다.

2. 정부인정 신청 때 가점 제공- 정부의 지원 혜택이 있는 여러 인증 중에 가족친화 인증, 여가친화인증, 근무 혁신 인센티브제, 성과공유제 등을 기업이 신청할 때에는 가점이 제공되며 실적으로도 인정이 됩니다.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업은 중소기업, 소상공인,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 법인 등 규모가 크지 않는 곳인데, 이번에는 중견기업까지 범위를 넓혔습니다.

 

사업 참여 신청서류에 관련된 내용은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 누리집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누리집(vacation.visitkorea.or.kr)

순서는 서류 작성을 먼저 하고 누리집에서 서류 확인이 끝나면 기업이 근로자 및 기업의 분담금을 입금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입금 기준으로 선착순 지원이 되기 때문에 신청서류만 접수해서는 완료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