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당뇨에 좋은 과일과 당뇨 관리 방법

by 대박리뷰 2023. 4. 20.
반응형

당뇨병은 현재 고령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만성질환입니다.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당뇨 지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과일과 당뇨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당지수를 활용하여 당뇨 관리 방법

 

혈당지수(glycemic index, GI)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당뇨 지수는 음식의 탄수화물이 혈당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음식을 먹으면 탄수화물이 소화되어 혈당 수준이 상승하는데, 이 때 상승하는 정도가 당뇨 지수입니다. 당뇨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 수준이 급격하게 상승하여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게 되고, 장기적으로 당뇨병 발생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GI1~55면 저혈당지수 식품, 56~59면 중혈당지수 식품, 70 이상이면 고혈당지수 식품입니다.

따라서, 당뇨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당뇨 지수가 낮은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당뇨 지수가 낮은 음식으로는 채소, 과일, 견과류, 콩류 등이 있습니다. 과일은 당뇨에 좋은 과일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당뇨 지수가 높은 음식으로는 백미, 쌀국수, , 쿠키, 사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혈당 수준을 급격하게 상승시켜 당뇨병 발생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백미, 빵 사탕 등을 삼가고 당뇨 지수가 낮은 채소, 견과류, 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관리하는 습관

 

당뇨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수면, 금연 등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은 혈당 수준을 상승시킵니다.

평상시 충분한 수면을 통해 불면증을 없애고 당뇨병 발생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을 제꺼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또한 당뇨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고 낙천적인 생활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당뇨병 발생 위험성을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담배는 당뇨 외에도 각종 암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금연이 중요합니다.

 


 

혈당관리, 당뇨에 좋은 과일

 

체리

체리의 GI지수는 22이며 체리에 포함되어 있으며 많은 섬유질이 포함되어 당뇨에 좋은 과일입니다.

복숭아

복숭아 GI지수는 28이며,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무른 복숭아 보다 단단한 복숭아가 소화 흡수가 느리게 진행되어 혈당지수를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채소이면서 GI 지수는 38입니다. 토마토의 루틴 성분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칼로리도 높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키위

키위의 GI지수는 35이며 키위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하며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과일과 당뇨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영상을 하단에 첨부합니다.

 

 

당뇨병은 예방이 가능한 질환으로서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 개선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과일도 되도록 당뇨에 좋은 과일을 드시면서 일상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노화를 늦추는 생활습관 아시나요?

노화를 늦추는 생활습관 아시나요? 오늘은 노화를 늦추는 생활습관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켜야합니다. 1. 자외선차단제 바르기 자외선차단제는 자외선으로 인한 주름 생성을

socialca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