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캠핑장

(통영 여행) 통영 욕지도 배편(배시간) 및 욕지도 캠핑장 이용하기

by 대박리뷰 2020. 7. 26.
반응형

 

오늘은 통역 욕지도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통영 욕지도는 우리나라에서 36번째로 큰 섬으로 해안도로를 따라 드라이브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해안도로를 타고 욕지도의 구석구석을 알아보기 위해 차를 타고 입도했습니다. 욕지도는 큰 섬으로 산도 있어 등산객과 낚시꾼들이 주로 찾는 곳입니다. 욕지도가 큰 인기를 끄는 이유는 수려한 자연경관과 깨끗한 물, 그리고 고등어가 있습니다. 현재는 참치인 다랑어가 양식이 되고 있는 대한민국 2번째 참치 양식장이기 합니다.

그럼 첫 번째는 어디일까요? 우리나라에서 첫번째 참치 양식장은 제주도입니다. 정부에서 대규모 사업으로 참치 양식을 하고 있는데, 이곳 욕지도에서는 개인이 많은 시행착오 끝에 참치 양식에 성공하여 현재 참치 양식이 대량으로 진행되고 있는 곳입니다.  


  • 통영 욕지도 배편 및 주의사항

통영 여행으로 추천드리는 욕지도는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합니다. 배 타는 시간은 약 55분으로 1시간이 조금 안됩니다.  

통영 욕지도에 들어가는 배를 타기 위해서는 삼덕항에서 출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른 항에 갔더니 이번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운항을 하지 않고 있어 몇 군데를 들려 삼덕항에 도착했습니다. 욕지도에 가시려면 반드시 "삼덕항"으로 가세요.

통영 삼덕항에서 배를 타고 남쪽으로 55분 가면 도착할 수 있는 욕지도. 이곳 선상에서는 시원한 바다 바람과 함께 통영바다를 느낄 수 있습니다. 


  • 통영에서 삼덕항으로 가는 배편

통영 삼덕항 -> 욕지도

06:45, 08:30, 10:00, 11:00, 13:00, 14:00, 15:30


욕지도 -> 삼덕항

08:00, 09:45, 11:30, 12:30, 14:15, 15:30, 16:35


이 시간은 변경이 가능합니다.


  • 탑승 시 주의 사항

그리고 욕지도에서 삼덕항으로 다시 올 때의 주의사항입니다. 필독해 주세요.

1. 삼덕항에서 나올 때 마지막 배를 탈 경우(16:35)에는 빨리 탑승하세요. 마지막 배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 혼잡합니다. 또한 이 배에 정원이 초과될 경우에는 탑승이 불가능해 하루 더 욕지도에 머물어야 합니다. 

2. 종이 승차권은 반드시 탑승권으로 교체해 주세요. 저는 삼덕항에서 왕복표를 구매하고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표를 구매하면, 탑승권과 종이에 적힌 표를 줍니다. 그리고 배를 타기 전에 체온 측정을 합니다.

종이에 적힌 표는 다시 통영으로 돌아올 때 제출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욕지도에서 탑승할 때 그냥 내밀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탑승권과 교체하는 영수증과 비슷한 것입니다. 따라서 매표소에서 탑승권으로 다시 발급받고 검표 직원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차를 주차시키고 다시 매표소로 뛰어가고 조금 고생을 했습니다. 


통영 여행에 꼭 가봐야 하는 곳으로 욕지도를 추천합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습니다. 배를 타고 욕지도의 등대가 가장 먼저 반겨 줍니다.  

전국 해안가 어디에서나 있듯이 이곳에서도 수협위판장이 크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욕지도에 입도하여 해안도로를 따라 드라이브를 하며 이곳을 여행합니다. 욕지도는 해안도로가 잘 만들어져 있는데 경사가 매우 높은 곳이 많습니다. 섬이 전체적으로 고지가 높아 해안도로는 언덕과 산을 넘는다는 느낌도 듭니다. 

해안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포토존이 나오는데, 이곳에는 섬들의 이름과 위치가 적혀 있습니다. 바다에 해무가 끼어있어 시야가 그리 좋지 않았지만 바다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습니다. 

욕지도의 양식장은 모양이 특이합니다. 다른 양식장과 다르게 원형으로 되어 있는데 이곳에는 참치나 고등어가 양식되고 있습니다. 욕지도에서는 고등어회를 맛볼 수 있는데, 저도 고등어 회를 구매하여 맛을 보았습니다. 


  • 욕지도 캠핑장
  • 대풍바위 오토 캠핑장

욕지도에는 여러 개의 캠핑장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즐겨 찾는 곳이 있는데 대풍바위 오토캠핑장입니다. 대풍바위 오토 캠핑장은 욕지도 선착장과 아주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욕지도는 제주도, 홍도 등과 같이 해안 일주도로가 만들어져 있어 차를 가져가면 이동하기도 편하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풍바위 오토 캠핑장이 예마원이라는 이름이었는데 지금은 카페와 펜션, 캠핑장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대풍바위 오토캠핑장은 욕지도 선착장에서 해안 일주도로를 타고 5분 정도만 이동하면 갈 수 있는데 이곳에는 흰작살 해수욕장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해우질과 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욕지도 캠핑장인 대풍바위 캠핑장은 욕지 3개 어촌계에서 직접 운영하며 2014년에 오픈하였습니다. 캠핑 사이트는 4만원~5만원 선이며, 주말과 평일에는 금액이 다릅니다. 

 

대풍바위 오토캠핑장은 카페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데 이름이 카페 301입니다. 그리고 펜션도 함께 운영되기 때문에 텐트가 없는 여행객들은 펜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샤워장도 잘 구비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시설이 깔끔한 캠핑장입니다. 편의 시설로 어린이 놀이방도 있습니다.


  • 청보리 오토 캠핑장

욕지도 캠핑장인 청보리 오토캠핑장은 욕지도의 서쪽해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가격은 일반 사이트는 5만 원, 그늘막 사이트는 6만 원입니다. 하지만 사이트 별로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보리 오토 캠핑장의 사이트는 다음 카페로 이용하고 있으며,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카페로 이동합니다. 카페 내의 세부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http://cafe.daum.net/cheongdori

특이한 점은 바다 조망이 있는 사이트가 있으며, 그늘막이 제공되는 사이트가 있어 가격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청보리 오토 캠핑장의 화장실과 샤워장이 잘 구비되어 있으며, 개수대도 깔끔합니다. 

 


  • 고등어의 고장 욕지도

욕지도에는 많은 사람들이 다녀갑니다. 목적이 다릅니다. 등산, 낚시, 캠핑, 드라이브 등. 욕지도의 캠핑장은 올해 여름에는 예약이 빨리 종료될 것 같습니다. 현재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기 때문에 여행의 수요가 청정지역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욕지도의 캠핑장이 휴가철 내내 붐빌 것 같습니다. 

단체 여행으로 관광 온 분들은 배가 도착하기 전까지 고등어 회와 조림, 술로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 욕지도의 특산물(고등어와 고구마)

욕지도에서는 크게 두가지 특산물을 소개하고 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고등회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고등어가 양식이 되는 곳은 거의 드뭅니다. 욕지도에서는 고등어가 대량으로 양식되고 있으며, 이곳에서 고등어 회를 맛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특산물은 고구마입니다. 욕지도는 섬이기 때문에 물이 귀합니다. 따라서 벼농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 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물이 많이 필요 없으며 자생력이 강한 고구마가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섬을 여행하다 보면 밭이라고 생각되는 곳에는 거의 고구마를 볼 수 있습니다.

선착장에서는 고등어 회를 판매합니다. 고등어의 색이 우리가 알고 있는 고등어와는 조금 다릅니다. 더 무늬가 선명하며 모두 양식입니다. 이곳 욕지도에서 양식하는데 1마리에 회까지 썰어주면서 만원을 받습니다. 

고등어가 무척 빨라 잡다가 놓치고 또 잡다가 놓치는 과정을 몇 번 거치다가 싱싱한 녀석이 걸려들었습니다. 순식간에 고등어가 회로 바뀌는 순간입니다. 그 자리에서 고등어 회 한 접시를 먹고, 욕지도의 모습을 구경하러 떠납니다. 

오늘은 통영 여행에서 꼭 가야 할 곳으로 통영 욕지도에 대해 설명했으며, 다음에는 욕지도의 유명 관광지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글 쓰는 지금, 욕지도의 사진을 보니 그곳에 있는 느낌이 듭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