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너지 바우처 사업 신청하기

by 대박리뷰 2020. 6. 17.
반응형

전기료 절감 등을 위한 에너지 바우처 사업 신청하기

오늘은 에너지 바우처 사업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요즘 바우처란 말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 에너지 자원을 지원하는 에너지 바우처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중요한 것은 에너지 바우처 사업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 아닙니다. 취약 계층에게 지원되는 사업이며 이들에게 에너지 이용권을 지급해 추운 겨울과 더운 여름에 전기, 가스, 연탄 등을 구입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사업입니다. 내용을 정리하여 포스팅하며, 참고 자료는 맨 하단에 링크를 올려놓겠습니다.

그럼 누가 지원 대상이 될 수 있을까요?

  • 신청대상

에너지 바우처 사업의 신청대상은 소득기준과 가구원 특성기준을 모두 충족시키는 가구입니다.

그럼 먼저 소득 수준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청대상이 되는 소득수준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수급자에 한합니다. 따라서 모든 국민이 신청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신청대상인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수급자의 조건에 가구원 특성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주민등록표 상의 수급자나 세대원이 아래 이미지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지원이 제외 되는 대상이 있습니다. 보장시설 수급자로서 가구원 모두가 3개월 이상 장기입원 중인 경우입니다.

그 외 겨울 바우처 지원이 제외되는 대상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 지원금

지원금은 일인가구, 2인 가구, 3인 이상 가구로 되어 있으며, 하절기, 동절기가 각각 다릅니다. 


  • 신청인

다음은 신청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청인은 생계 및 의료급여 수급자 본인이나 대리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본인은 쉽게 알 수 있지만, 대리인의 개념이 조금 모호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사업을 신청할 수 있는 대리인은 주민등록표에 있는 가구원이나 수급자의 친족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수급자의 친족은 8촌 이내의 혈족이나 4촌 이내의 인척을 말합니다 그리고 담당공무원이 대리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에너지 바우처 사업을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방문 신청하는 방법과 직권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사업들이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해 신청을 했지만, 이 사업은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사업입니다.

- 방문신청은 주민등록상에 있는 동 주민센터나 읍, 면사무소에 방문하여 수급자 본인이나 대리인이 신청합니다. 따라서 주민등록상의 주소가 중요합니다. 주거하는 인근의 면사무소나 주민센터로 가시면 안 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로 가서 신청해야 합니다.

- 직권신청은 담당공무원이 전화를 하여 수급 대상자의 동의를 얻어 직권으로 신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사업은 저소득층과 장애인 등이 신청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거동이 불편한 분들은 전화를 통해 문의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청기간

다음은 에너지 바우처 사업을 신청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사업은 2020년 5월 27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제 지원은 7월에 시작되지만 충분히 여유가 있게 5월 27일부터 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다음 달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아직 신청을 하지 않은 분들은 지원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름철에 사용하는 에너지 바우처는 ‘요금차감’ 방식으로 ‘전기 에너지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겨울철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과 ‘국민행복카드’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럼 요금 차감이 무엇일까요?

요금차감은 도시가스, 전기, 지역난방을 주로 사용하면서 요금 고지서에서 요금을 자동적으로 차감을 원하는 가구입니다. 여름철에는 전기가 되며, 겨울철에는 도시가스, 전기, 지역난방과 가은 비용에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한 가지를 선택하고 최근에 고지된 요금서를 지역 센터에 제출하여 신청하면 다음 달부터 자동적으로 차감이 됩니다. 고지된 요금에서 자동적으로 차감이 되니 참 편리한 제도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전기세 요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관련기관에 제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전기세가 자동으로 차감되어 고지되니 다른 것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에너지 바우처 사업에 이용할 수 있는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국민 행복카드는 읍면동 사무소 및 주민센터에서 신청 한 후 가까운 은행에서 발급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https://www.energyv.or.kr/main.do

더욱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에너지바워처 공식 홈페이지이며, 추가적인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5월 27일부터 신청하세요 - 신청 및 문의 :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신청기간 : 2020년 5월 27일 ~ 2020년 12월 31일, 사용기간 : (여름) 2020년 7월 1일 ~ 2020년 9월 30일 (겨

www.energyv.or.kr

대상이 되는 많은 분들이 신청해서 혜택을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정보를 아는 분들은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는 분들은 좋은 기회를 놓치기 마련입니다. 요즘 현대 사회는 정보싸움입니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