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공모주 환매청구권, 풋백옵션이란?

by 대박리뷰 2021. 3. 18.
반응형

오늘은 공모주 환매청구권, 풋백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공모주 환매청구권의 정의

공모주 환매청구권은 풋백 옵션으로 신규 상장주가 상장한 후 6개월 이내에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하락할 시 공모주 투자자의 주식을 되사주는 제도가 공모주 환매 청구권입니다. 이러한 제도에서는 공모주 청약자의 리스크는 최대 10%까지로 제한되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에 하나의 안전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모주 환매 청구권은 성장성 특례상장이나 테슬라 요건 상장 등에 적용이 되며, 공모주를 신청하는 고객들을 보호해 주어 공모주 청약의 흥행을 위해 실시됩니다.

  • 공모주 환매청구권 권리 주체

공모주 환매청구권의 권리주체는 공모에 참여한 일반청약자이며, 기관투자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공모주 청약 공고시 아래와 같이 환매 청구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모주 환매청구권 부여 조건 및 기간

공모주 환매청구권이 부여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는 환매청구권 행사가능 기간)

  1. 기술성장기업(성장성 특례상장, 테슬라 요건 상장 등)의 상장 =>6개월
  2. 이익 미실현기업의 상장 => 3개월
  3. 공모가격 산정근거를 증권신고서에 기재하지 않은 경우 => 1개월
  4. 공모금액이 50억원 이상, 인수회사와 발행회사가 협의해 단일가격으로 공모가격을 정한 경우 => 1개월

일반적으로 성장성 특례상장이나 테슬라 요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되지만 일반기업을 대상으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NH투자증권은 코스닥 상장기업인 와이팜에게 공모주 환매청구권을 부여했습니다. 일반 기업 상장에 공모주 환매청구권을 부여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 와이팜 사례

전력증폭기 모듈을 제조하는 와이팜이 코스닥 상장일에 급등했습니다. 공모가 11,000원이었던 주가는 시초가 15,550원에서 시작하여 최고가인 20,200원을 찍고 하락했습니다.

이와 같이 공모주 환매청구권 즉 풋백옵션을 부여하면, 공모가보다 높은 금액으로 공모주가 상장할 확률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공모주 환매청구권, 풋백옵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로그인 필요없는 하크(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시가총액, 기업가치 구하기

 

쿠팡 시가총액이 국내 3위?(시가총액, 기업가치 구하기)

최근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한 쿠팡의 시가총액이 100조 원을 넘었습니다. 쿠팡의 공모가는 주당 35달러였는데 장중에 공모가의 두 배에 달하는 69달러까지 급격히 상승하다가 종가는 49.25달러였

socialcast.tistory.com

반응형

댓글